안녕하세요, 기록하는 공인중개사 에이전트 B 입니다. 오늘은 주택 양도 시 취득가격 포함 및 불포함 인정 금액을 확실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. 그리고 중개하면서 인정 못받은 의외의 항목도 설명드리겠습니다.
아파트 양도 시 가장 큰 문제는 큰 양도가액입니다. 이를 줄이기 위해선 딱 두 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. 1. 매도가격을 낮춘다. 2. 취득가격을 높인다.
하지만 매도자 분들은 대부분 1번을 원하지 않죠. 그렇기 때문에 방법은 2번을 높이는 것 뿐인데요. 사실 취득가액 역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바꿀 수 있는 것은 취득가격에 포함할 수 있는 항목들을 인정받는 것 뿐입니다.

1. 취득가격 포함 항목
우선 취득가격 포함항목 입니다. 아래 항목들은 전부 취득가격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양도가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죠?? 놓치고 있는 것들이 있으면 반드시 체크하세요.
1-1. 취득에 필요한 용역 제공받은 대가
설계비용 지출, 용역비, 중개수수료, 법무사수수료, 컨설팅 수수료가 이에 해당합니다. 단 수수료 관련 항목들은 법적으로 정해진 것 이외의 항목은 인정되지 않은 판례가 있습니다.
1-2. 보수와 관련된 항목
붙박이가구, 가전제품 등 건축물에 부착되거나 이체를 이루면서 건축물의 효용을 유지 또는 증대시키기 위한 설비 및 시설의 설치비용.
정원 또는 부속시설물 등을 조성 설치하는 비용
즉, 유지보수 및 증가에 필요한 모든 항목은 취득가격에 포함 가능하며, 인테리어 비용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.
1-3. 건설자금
건설자금에 사용한 차입금의 이자와 금융비용과 설계비용, 건축비용 모두 가능합니다. 또한, 취득대금 외에 당사자 약정에 의한 취득자 조건 부담액과 채무인수액 역시 취득가격 포함에 가능합니다.
2. 취득가격 불포함 항목
다음은 취득가격 불 포함 항목입니다. 의외로 변수가 있으니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.
2-1. 판매를 위한 비용
취득하는 물건의 판매를 위한 광고선전비 등의 판매비용과 부대비용. 이는 컨설팅과도 연결되는데 최근 컨설팅 수수료의 취득가격 불포함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.
2-2. 전기 가스등의 요금
전기 가스 등의 공과금 요금은 취득가격에 불포함됩니다.
2-3. 이주비와 부가세
재개발 지역의 이주비, 지장물 보상금 등 보상의 성격인 비용은 취득가격에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. 또한 부가가치세 역시불포함입니다.
3. 중개사의 팁
저도 중개를 하면서 이 취득세 인정범위에 대한 질문을 정말 많이받고, 해결해드리려 하지만 의외로 판례가 깐깐합니다. 최근에는 부동산 컨설팅 수수료 역시 제대로 된 인정을 못 받으면서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.
아쉬운데로 인테리어나 시설 유지물 보수와 관련된 수수료에서 해답을 찾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.
취득가격 포함 항목 정리
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, 위 내용 이외의 사항을 임의로 계산해서 넣으시면 향후 가산세를 토해내시게 되니 판례에 충실한 취득가격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.
정도를 걸으시길 바랍니다.